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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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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 한국인 팔로워 [책과 삶]강주룡·김진숙…여성 노동자 투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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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행복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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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 한국인 팔로워 나는 평원고무 사장이 이 앞에 와서 임금감하의 선언을 취소하기까지는 결코 내려가지 않겟습니다. 끗까지 임금감하를 취소치 않으면 나는……근로대중을 대표하야 죽음을 명예로 알 뿐입니다. 1931년 5월29일 새벽, 평원고무의 여성 노동자 강주룡은 을밀대 지붕에 올라가 이렇게 외쳤다. 그는 지붕에서 내려온 뒤에도 며칠간 단식 투쟁을 벌였다. 노동자 계급 여성의 격렬한 임금삭감 반대 투쟁은 당시 동아일보, 조선일보 등 여러 언론사에서 큰 뉴스로 다뤄졌다. 강주룡에게는 ‘을밀대의 여신’ ‘옥상녀자’ 등 여러 별명이 붙었는데, 그중에서도 동아일보가 지은 ‘체공녀’라는 별명이 오래 회자됐다. <체공녀 연대기, 1931-2011>는 20여년간 노동사, 여성사를 연구해 온 저자 남화숙이 쓴 한국 여성 노동자들의 시대별 투쟁기다. 1931년의 체공녀 강주룡의 투쟁으로 문을 연 이야기는 2011년의 체공녀, 한진중공업 해고노동자 김진숙에 관한 것으로 끝난다. 1970년대 컴퓨터 기억장치 생산업체인 한국콘트롤데이타에서 벌어진 여성 노동자들의 투쟁 사례가 흥미롭다. 생산직과 관리직을 성별에 따라 분리해 채용하는 관행 탓에 콘트롤데이타 노조원은 100% 여성이었다. 노조는 단체협약에 생리휴가를 명시하고, ‘결혼 후 직장 계속 다니기 운동’도 벌였다. 그 결과 남성 직원들만 누리던 결혼 휴가 6일 및 결혼 시 금일봉 지급 혜택을 여성도 받을 수 있게 됐다. 여성은 생산 라인의 ‘반장’까지만 승진할 수 있도록 했던 유리천장도 깼다. 고졸 출신 여성 직원이 ‘감독’이라는 관리직에 임명되는 성과를 냈다. 저자는 콘트롤데이타 노조의 투쟁이 오랜 성차별 관행을 타파하기 위한 투쟁 중 가장 진전된 수준의 투쟁이었다고 평가한다. 미국역사학회가 동아시아 역사 부문에 수여하는 존 페어뱅크상을 받은 책이다. 은폐된 폭력이 배설물처럼 드러날 때 출산과 양육이란 공식에 포획되지 않는 ‘사랑의 방식’ 미·중 ‘신냉전의 시대’···한국의 선택은 역사상 최초로 민간인들의 우주 유영이 시도된다. 19일(현지시간) 미 항공우주국(NASA) 등에 따르면 ‘폴라리스 던’ 임무를 위한 스페이스X의 우주캡슐 ‘드래건’이 민간 우주비행사들을 태우고 오는 26일 오전 플로리다의 케네디 스페이스 센터에서 발사된다. 발사 예정 시간대는 당일 오전 3시30분부터 7시까지다. 드래건 캡슐에 승선하는 민간 우주비행사는 미국의 결제처리 업체 ‘시프트4’의 창업자인 억만장자 아이잭먼, 퇴역 미 공군 중령 스콧 키드 포티, 스페이스X의 인스타 한국인 팔로워 엔지니어인 세라 길리스와 애나 메논 등 4명이다. CNN은 비행 사흘째에 이들 중 2명이 700㎞ 고도에서 스페이스X가 새로 개발한 외부 우주선 활동(Extra-Vehicular Activity·EVA) 전용 우주복을 입고, 줄에 묶인 채 우주선 밖으로 나올 예정이라고 전했다. 민간인의 우주 유영은 인류의 우주탐험 역사에서 전례가 없는 일이다. 전기차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정부와 업계의 해법이 제각각이다. 완성차와 배터리 업체 간에도 화재 방지 대책을 두고 시각이 미묘하게 엇갈리면서 소비자들의 불안감만 커지고 있다. 기아는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이 감지한 배터리 이상 징후를 고객에게 문자메시지로 알리는 시스템을 운영한다고 21일 밝혔다. 순간 및 미세 단락 감지 기술을 신규 판매 차량에 적용하고, 연말까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완료해 이미 판매된 전기차에도 순차 적용할 계획이다. 기아가 이날 발표한 ‘전기차 고객 케어 방안’에는 문자메시지 전송에 더해 전기차 안심 점검 서비스 제공, 배터리 기본 점검 강화, 긴급 상황실 운영 등이 포함됐다. 현대차·기아는 최근 배터리 제조사를 선제적으로 공개한 데 이어 무기한 무상점검 서비스를 시행하고, 영업비밀로 분류되던 BMS 기술까지 세세하게 밝혔다. 잇단 전기차 화재로 인한 소비자들의 동요가 생각보다 크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등의 각종 규제 및 대책이 회사 자체적으로 공을 들여온 안전성 확보 기술의 우수성이나 선도적 지위를 인정하지 않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는 점도 작용했다. 이른바 ‘하향 평준화’ 우려다. 과충전 방지 정책이 대표적이다. 서울시 등은 다음달 말까지 ‘공동주택 관리규약 준칙’ 개정 등을 통해 충전율이 90%를 넘는 전기차는 공동주택 지하주차장에 들어갈 수 없도록 권고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정부·여당도 충전량이 일정 수준을 넘으면 전원이 차단되는 화재 예방 충전기를 9만대까지 확대 보급하기로 했다. 자체적으로 인스타 한국인 팔로워 이미 완충을 차단 중인 현대차·기아로선 ‘이중 잠금’이라는 비효율이 더해진 셈이다. 필요 이상의 충전 제한으로 주행 가능 거리가 짧아지면 상품성이 떨어지기 마련이다. 정부로서도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화재 방지 기술 수준 등을 고려해 브랜드별로 허용 충전율에 차등을 두는 방법도 현실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결국 ‘하한선’에 맞춰 대책을 마련하다 보니 BMS 기술 고도화로 자체 화재 예방 대책을 갖춘 완성차 업체들로선 불만스러운 상황이 펼쳐지고 있다. 후발주자들은 상대적으로 시간을 벌었지만, 이번 국면을 계기로 더욱더 안전한 배터리 기술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해야 하는 과제를 떠안았다. 정부 당국의 안전 관련 규제가 강도를 높일수록 BMS 원천 기술을 보유한 배터리 업체들의 몸값은 올라간다. 이들을 향한 완성차 업계의 구애가 잇따를 수 있어서다. 그런 점에서 베터리 기술 선도 업체엔 지금이 기회다. LG에너지솔루션은 완성차 업계를 상대로 ‘배터리 안전진단 소프트웨어’ 사업 확대에 본격적으로 나서기로 했다고 이날 밝혔다. LG에너지솔루션의 안전진단 소프트웨어는 자동차용 BMS에 적용해 배터리 이상 징후를 사전 진단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토대로 충전 중 전압 하강, 배터리 탭 불량, 미세 내부 단락, 비정상 퇴화·방전, 특정 셀 용량 편차, 리튬 과다 석출 등 다양한 불량 유형을 분석해낸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해당 소프트웨어는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뿐 아니라 다른 배터리 제조사 제품까지 광범위한 사용이 가능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며 이미 글로벌 완성차 업체 9곳의 차량에 적용 중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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